이매진0 17p 문학 3번

작성자거부기

  • 등록일 26-01-26
  • 조회33회

본문

선지 5번 해설에서

- 내적 성숙의 상태를 '형형등불' 처럼 붉게 익은 감의 모습과 연결 짓고 있다.

- '짙푸른 감' 은 익지 않은 상태의 감을 나타낸 것으로, '서러움 까지 익' 은 것을 나타낸다 볼 수 없다.

라고 해설 했는데,

질문1)
형형 등불을 밝'힐'것이라 한 후
세상과 하늘을 환히 부시게 하는 것은,  감이 익고 내적성숙을 이뤄낸 후의 화자에게 기대되는 효과 아닌가요?

질문2)
'짙푸른 감' 이 익지 않았다는 것이라는데, 여기서 '짙게' 가 감의 푸른색이 선명하다는 의미인가요?

댓글목록

김다솜 조교님의 댓글

김다솜 조교 작성일

안녕하세요. 김다솜 조교입니다.
문의주신 3번의 5번선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1]

'서러움 까지 익어선/ 저 짙푸른 감들, 마침내/ 형형 등불을 밝힐 것이라면/ 세상은 어찌 환하지 않으랴/ 하늘은 어찌 부시지 않으랴'

여기서 '세상'과 '하늘'을 밝히는 존재는 '형형 등불을 밝'힌 듯 익은 감을 말하고 있습니다.
감들이 익어서 형형 등불을 밝힌 듯 세상과 하늘을 환히 부시게 하는 것입니다.
(화자도 내적 성숙을 이루어 '형형 등불을 밝'힌 듯 익은 감이 '세상'과 '하늘'을 밝히는 것처럼 되길 소망한다고 까지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문제와 <보기>, 선지에 나오는 내용을 바탕으로 판단해야 더 정확합니다!)

[답변 2]
네 그렇습니다.

짙푸르다 의 짙-은 짙다에서, 즉 짙게 푸르다 라는 뜻입니다. 이때의 '짙게'는 푸른 빛이 뚜렷하고 강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슷한 예시로 짙은 화장, 짙은 녹색, 짙푸른 녹음 등이 있습니다. 모두 빛깔이 보통 정도보다 강하거나 뚜렷한 상태를 뜻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